본문 바로가기
음악/광고 음악

광고음악 [스포티파이 Spotify - 나보다 날 더 잘 아는 편] ASH Island- One More Night (feat. 음원플랫폼 시장

by Soni_Gazi 2021. 6. 22.
반응형

2006년 스웨덴에서 설립된 음악 스트리밍 기업 'Spotify 스포티파이'

2020년 3분기 기준, 이용자 3억명에 유료 가입자 1억명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2021년 한국에 야심차게 진출했어

6~7년 전만 하더라도 사양산업 취급을 받던 오디오 콘텐츠 시장은 MP3 파일로 디지털 음원이 불법으로 공유되기 시작하며 음반 판매량이 크게 줄었는데 1999년 252억 달러(약 28조 원)에 육박했던 세계 음반산업 매출이 2010년 148억 달러로 거의 반토막이 났지만 2008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스포티파이가 월 9.99달러만 내면 수백만 곡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 판도를 바꿨고 지금은 스트리밍 매출이 음악 산업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스트리밍 중심으로 성장하자 개꿀이라 생각했는지 애플, 아마존, 구글까지 죄다 이 시장에 뛰어들었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2분기 기준 스포티파이의 점유율은 34%로 1위고 애플뮤직(21%), 아마존뮤직(15%)가 그 뒤를 잇고 있는 상태

골드만삭스 자료에 따르면, AI 스피커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스마트 TV 등 오디오 스트리밍을 이용할 수 있는 기기들이 크게 늘었고, 오디오북, 팟캐스트, 클럽하우스 같은 음성 기반 소셜미디어 등 오디오 콘텐츠의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2030년에는 오디오 스트리밍 시장의 규모만 750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대

글로벌 음악 산업에서 K팝 콘텐츠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미국-일본-독일-영국-프랑스에 이어 오디오 콘텐츠 규모가 6위인 한국 음원시장은 오디오 콘텐츠 소비시장 뿐만 아니라 공급시장으로서도 부각되고 있어

전 세계 음악시장 중 6번째로 큰 규모의 한국은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로 전 세계 수백만의 아티스트들에게는 창작활동을 영위할 기회를, 수십억의 팬들에게는 이를 즐기고 영감을 얻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는 스포티파이의 비전을 실현하는데 한국은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고 밝혔지

2014년 스포티파이는 처음 K팝 재생목록을 선보인 이후 청취 비중은 20배 이상 늘었고, 최근에는 한국의 신인 아티스트의 음악을 소개하는 레이더 코리아를 선보이기도 했는데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콘텐츠를 전 세계 팬들이 볼 수 있는 장소에 널리 퍼뜨리고 싶었다며 모든 문화가 한 곳에 응집하는 상징적인 장소인 뉴욕의 타임스퀘어에 BTS 컴백 광고나 에픽하이의 신규 앨범 광고 등을 내걸기도 했어

스포티파이가 진출하기 전인 2020년 12월 기준,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멜론(34%), 지니뮤직(23%), 플로(16%)가 선점하고 있는데 멜론은 카카오, 지니뮤직은 KT, 플로는 SK텔레콤 등 대형 IT 기업 및 통신 기업이 운영하고 있어 시장 장악력이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

근데 한국 시장이 어떤 시장이야~ 만국공통으로 제일 많이 소비하는 탄산음료 스트라이프, 검색 사이트 구글, 메신저 서비스 Whats app 보다는

칠성사이다와, 네이버, 그리고 카카오를 더 많이 쓰고 있잖아 (한국 종특이라고 놀려도 우리께 좋은걸 어쩌라규><)

나의 예상대로 음원 플랫폼 공룡 스포티파이가 국내 진출 3개월 동안 이름값에 못미치는 성적을 거뒀는데 다른 음원 플랫폼과 차별점이 뚜렷하지 않아서인지 국내 이용자 수가 10% 미만에 불과했어!! 정확히 말하면 스포티파이가 주도하는 세계적인 음원 플랫폼 트렌드에 맞춰 국내 주요 음원 플랫폼이 경쟁력을 강화하며 스포티파이 매력을 반감시킨 거지

해외 플랫폼이 한국 시장을 과점하기는 구조적으로 힘들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온에어되고 있는 스포티파이 광고

해드셋을 낀채 휴대폰을 바라보며 걸어가는 남자가 'Spotify' 앱을 클릭한뒤 눈을 감자 이런 자막이 나오기 시작해

"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 음악이 있고, 아티스트가 있고"

"이야기가 있고, 용기가 있고, 전율이 있는지"

"알고 싶지 않아? 이 넓은 세상이 널 안아줄 거야"

"7천만곡의 음악, 40억개의 플레이리스트, 오직 널 위한 음악을 만나봐"라는 멘트로 마무리 되는 스포티파이의 광고

스포티파이의 나보다 날 더 잘 아는 편 광고 풀버전 감상 go go ↓

스포티파이 광고에 나오는 음악은 'ASH ISLAND'의 두번째 앨범 'ISLAND'에 수록된 'One More Night'이란 곡이야

'ASH ISLAND'의 본명은 윤진영!! "자신이 나가면 우승할 수 있겠더라"며 Mnet의 <고등래퍼 2>에 출사표를 던졌지

공격적인 플로우, 재치있는 가사 등 흡입력 있는 랩을 선보이며 영재 랩퍼의 면모를 보였지만 아쉽게 4위를 했어 (역대 고등래퍼 출신 중 음악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영향력을 가진 래퍼로 평가받고 있대)

윤진영이 <고등래퍼2>에 지원할 때 사용했던 예명은 Clloud 였는데, 네이버에 '클라우드'를 검색하면 네이버 클라우드만 보였대~ 그도 그럴 것이 갓 데뷔한 클라우드와 네이버 클라우드의 검색량은 차원이 달랐겠지!! (참고로 맥주 클라우드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더군ㅋㅋㅋ 맥주 클라우드 의문의 1패)

이런 연유로 예명을 'ASH'로 바꾸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빈지노가 'ISLAND'를 붙여보라고 제안해 탄생한 'ASH ISLAND'

빈지노와 ASH ISLAND의 인연을 얘기하려면 소속사를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2011년 1월 1일 더콰이엇과 도끼가 힙합 레이블 '일리네어 레코즈'를 설립한 뒤 11일 빈지노가 합류했고 이 세명이 합심하여 발매한 앨범 '11:11'에 수록된 '연결고리'가 대박을 터뜨리며 일리네어 레코즈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어 (머니 스웩과 트랩을 유행시키며 한국 힙합씬의 구도를 바꾼 영향력있는 힙합 레이블로 평가받고 있기도 하고)

앰비션 뮤직은 일리네어 레코드의 산하 레이블이고, 하이어뮤직은 AOMG의 산하 레이블이지만 둘의 차이점이 있다면 YG에 있던 이하이를 AOMG로 데려온 것처럼 AOMG 역시 새로운 뮤지션을 영입하고 있지만 '일리네어 = 도끼 & 더콰이엇 &빈지노'란 인식이 강했기에 새 멤버 영입이 쉽지 않아 3인 체제로만 움직였던 일리네어 레코드는 '앰비션 뮤직'이란 새 레이블을 추가로 설립해 소속 아티스트를 관리하기로 한 거야

2016년 새로운 레이블 '앰비션 뮤직 AMBITION MUSIK'을 설립한 뒤 <쇼미더머니 5>에서 눈여겨 보았던 래퍼 창모, 해쉬스완, 김효은을 영입했어

창모, 김효은, 해쉬스완에게 앰비션 뮤직 입단 선물로 롤렉스를 무지무지 애정하는 도끼답게 롤렉스를 선물했다고 해

한동안 새 멤버가 입단하지 않자 앰비션 뮤직 역시 일리네어 레코드처럼 3인체제를 유지할것이라 예상했지만 2018년 창모와 ASH ISLAND가 싱글앨범 <Dead Star>를 발매하며 앰비션 뮤직에 추가로 영입했고 (ASH ISLAND부터는 롤렉스 선물이 끊겼다는 후문이...ㅜㅜㅎㅎㅎ)

ASH ISLAND를 리더로한 'PABLO MU2IK'이란 크루까지 결성했어 -Yami Tommy (심영준/2000년생), ASH ISLAND(윤진영/1999년생), Cloudybay (박영서/1999년생), Ellick (이승화/2001년생), Yumin (이유민/1998년생)-

일리네어 레코즈와 앰비션 뮤지크까지 탄탄대로를 달리던 와중에 제동이 걸렸는데 2018년 미국 주얼리 업체로부터 물품대금 미납 소송을 당한것 때문인지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고 발표한 도끼가 잠정적으로 활동을 중단한 뒤 미국에서 체류하다 결국 2020년 2월 소속사를 떠났고

같은해 7월 빈지노도 일리네어 레코즈와 결별하며 공식적으로 해체되었어 흑흑흑..ㅠㅠ 일리네어 레코드가 해체하고 앰비션 뮤직은 독립 레이블이 되었지

<고등래퍼2>때만 하더라도 뽀얀 피부에 노란색 머리를 하고 있던 ASH ISLAND는 도끼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온 몸에 타투를 하고 머리도 검정색으로 바꾸며 상남자 이미지로의 변신을 꽤했어

자신의 돈 자랑을 음악의 원천으로 삼았던 도끼가 자신이 소유한 차들을 자랑했던 것처럼

ASH ISLAND는 자신이 2억원대 벤츠 지바겐의 오너가 되었다며 자랑스타그램을 했지 (이건 부..부럽...)

ASH ISLAND의 음악 스타일을 얘기해보자면 기본적으로 랩 실력 준수한 래퍼로 EMO 힙합장르의 음악을 하며 특유의 우울하고 몽환적인 분위기로 호평을 받고 있어

ASH ISLAND는 힙합, 록, 컨트리, R&B, 일렉 등 여러 장르의 음악을 다채롭게 오가며 새로운 스타일을 추구하는 미국의 힙합 아티스트인 '포스트 말론'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했지만 ASH ISLAND는 EMO 장르를 메인으로 하다보니 다소 우울한 분위기의 가사를 주로 써서 가사 내용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래

23살의 당찬 래퍼 'ISLAND'의 'One More Night' 풀버전 감상 go go ↓

--------------------- 'ASH ISLAND'의 'ONE MORE NIGHT' 가사 --------------------------

우린 떨어져 shooting star
빛이 쏟아내려 오늘 밤
다시 오지 않을 순간
Let's stay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Let's stay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Let's stay one more night


떨어지고 있어 밤하늘 유성들처럼 (hey)
멀어지고 있어 출발의 반대로 걸어
시간은 우리들의 밤을 도와주긴커녕
더욱이 빠르게 흘러서 남은 숨마저도 조여 whoa whoa whoa whoa whoa whoa
그러니 우린 더 whoa whoa whoa whoa whoa
같이 있자고 whoa whoa whoa whoa whoa
넘어서 내일이라는 door, whoa whoa whoa whoa

아직 반짝이는 너의 눈을 봐
보단 덜 빛나는 star in the night
시간은 가고 우린 빛을 잃어가
그전에 어서 너의 것을 꺼내 봐
다신 오지 않을 순간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쏟아내 버리자 모두다


Stay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Let's stay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Let's stay one more night


Yeah, one more night
다음날까지 여길 떠난다면
Up all night
너의 모습을 전부 다 내게 담어
아주 멀리서 본 우린 keep fallin'
쏟아져 내릴 ocean
Goin' upside down
얼마나 갈진 모르지만 확실한 건 지금
이 시간이 괴롭기만 한 건 아니지
'Cause I see your eyes full of galaxy
우린 어리지만
영원하길 바라니 이 장면들이
So let's stay till the mornin'
너의 시선을 여기에
둔 채로 아니 눈을 마주친 채로
나는 너에게 다시 물어


Let's stay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Let's stay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One more night
Let's stay one more nigh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