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월 미국 GM 본사에서 ECU(차량제어장치)와 인포테인먼트(차량 내 정보와 오락을 보여주는 장치) 관련 반도체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특근과 잔업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차량 생산량을 줄여나갔고, 2월엔 가동률을 반으로 낮춰 반도체 부족 상황에 대응했던 한국GM은 결국 다음 주부터 부평 1, 2 공장 생산라인을 멈춰 세울 거란 계획을 밝혔어
부평 1 공장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를, 부평 2 공장은 쉐보레 '말리부'와 '트랙스'를 생산하고 있는 라인이야
미국 GM은 가동하고 있냐고? 미국 캔자스주와 온타리오주 공장은 2월부터 가동을 중단했는데 5월까지 연장하기로 했고, 쉐보레 중형 SUV 등 인기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 테네시주 공장은 다음 주까지 가동을 중단한대 (상대적으로 반도체 확보량이 많았던 국내 자동차 업체들도 공장 가동을 멈추고 있는 상황에 다른 업체들은 안 봐도 비디오지)
자동차에는 엔진과 변속기을 제어하는 ECU부터 디스플레이의 정보 표시, 후진 주차 등 다양한 기능을 하는 MCU 까지 약 200~400개의 반도체가 필요한데 차량 전후면 카메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조명, 핸들, 전자열쇠 등 반도체가 들어가지 않는 부품이 없을 정도래 문제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수도 큰폭으로 늘어나는 추세라는 거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도미노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선 '팹리스'와 '파운드리'가 뭔지부터 알아야 해
팹리스 업체는 반도체를 설계하는 업체로 독일의 '인피니온', 네덜란드의 'NXP', 일본의 '르네사스', 미국의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등이 있는데 제품의 일부만 생산하거나 아예 생산라인이 없기때문에 설계한 제품의 상당 부분을 파운드리 업체에 생산을 맡겨
파운드리 업체는 반도체 수탁생산하는 업체로 대만의 'TSMC', 한국의 '삼성', 대만의 'UMC' 등이 있지만 미세공정(회로선폭 10나노미터 이하)이 가능한 업체는 세계에서 TSMC와 삼성전자 뿐이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매출은 682억 달러(약 76조 원) 정도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738억, 2024년엔 944억 달러로 향후에도 파운드리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2021년 1분기 기준, TSMC가 독보적인 세계 1위고 삼성전자와 UMC가 그 뒤를 따라가고 형국인데 TSMC는 차량용 반도체 매출 비중이 4%밖에 되지 않고 삼성전자 역시 스마트폰용 제품에 주력하느라 차량용은 커넥티드카 등 미래형 제품에 매진하느라 차량용 반도체는 뒷전이었지
전문가들은 2/4분기부터는 반도체 쇼티지 파동이 전 산업을 덥칠것이며 일부 부품은 내년까지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거라고 전망하고 있는데 파운드리 업체들이 왜 이렇게 차량용 반도체를 등한시 한걸까? 이유는 간단해! '돈'이야 돈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홈스쿨링과 재택근무가 확산되며 스마트폰, PC, 가전 등의 반도체 수요가 늘어나면서 파운드리 업체들도 생산설비를 이윤이 높은 이쪽 분야로 재배치 했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과 초저금리 대출에 힘입어 세계경제가 반등하기 시작했고 자동차 수요도 급증하며 수요예측이 완전히 빗나갔고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된 거야
'칩맥경화'라고 불릴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도 파운드리 업체들이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지 않는 이유는 새로운 생산라인을 구축한다고 해도 증설에 걸리는 리드타임과 수율(실제 생산된 정상칩 수 ÷ 설계된 최대 칩 수 × 100) 최적화까지는 최소 1년에서 2년의 시간이 필요해 공급업체의 탄력적 대응이 힘들고, 차량용 반도체가 AI나 스마트폰용 반도체에 비해 마진이 낮은 사업이라 수급이 안정되면 가격이 다시 하락할 염려가 있기 때문이지
차량용 반도체는 대부분 1992년에 처음 등장한 구식 반도체 재료인 8인치 웨이퍼(반도체 원판)에서 생산되는데 제조 장비도 구형이라 매년 생산 비중을 줄이는 추세고, 생산량도 12인치의 반밖에 안되다보니 8인치용 장비의 신규 개발이나 공급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지 않을 수 밖에
TSMC와 삼성전자도 아직 8인치가 가동되고 있지만 첨단공정 로드맵에 따라 12인치로 빠르게 전환하는 추세고 차량용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은 아까 언급한 팹리스 업체들인데 네덜란드 NXP와 독일 인피니언이 점유율 각각 21%와 19%를 차지하고 있고, 일본 르네사스가 15%, 미국 텍사스인스트루먼트가 14% 등이 차량용 반도체 주요 생산업체지
차량용 반도체 시장규모의 급격한 성장과 칩맥경화 상황으로 당분간 반도체 몸값은 고공행진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NXP는 이미 제품 가격을 10~20% 인상하겠다고 고객사에게 통보했고, TSMC도 차량용 반도체 가격을 단계적으로 인상할 계획임을 밝혔어
이런 생산공장 가동 중단과 반도체 쇼티지 상황에도 GM은 쉐보레 트레블레저의 뮤즈이자 광고모델인 박재범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자동차 업체들은 뮤지션들을 엄청 좋아하는 것 같은게 폭스바겐은 자이언티와 ↓
↓ 비와이와 콜라보하여 마케팅 활동을 했었거든
박재범과 함께한 트레일블레이저 ACTIV 모델은 2022년형에 새롭게 추가된 색상이야
믿고 듣는 뮤지션 박재범이 여행, 음악, 친구, 자유로움을 주제로 한 쉐보레 광고에 등장했길래 광고 속에 어떤 음악이 흘러나오는지 귀를 쫑긋세웠어
힙합하는 사람들은 차 안에서도 차 밖에서도 그들만의 그르부가 있는 것 같은데 친구들과 함께여서 그런지 코로나로 집에만 있다가 잠시 바깥바람을 쐬러 나가서 그런건지 매우 흥이난 재범과 그의 친구들의 모습이 보여져
한편으론 트레일블레이저가 주는 젊고 자유롭고 느낌 뿐만 아니라 차량 후면 바닥에 '쉐보레 보타이 프로젝션'에 발을 가져다대면 손을 대지않고 트렁크가 열리는 신박한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 게이트' 기능도 빠지지 않고 언급해주고 있어
끝부분에는 운전하는 제이팍의 모습이 보여지면서 박재범의 꿀보이스로 "어디야? 데리러 갈게" 이게 킬포임
J-Park 박재범과 콜라보레이션한 TRAILBLAZER 광고 풀버전 감상 go go ↓
광고 도입부분에 'I need a Cha Cha beat boy'로 시작하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광고의 타이틀곡은 '박재범'의 'Summeride'라는 곡이야
푸른 바다와 초록색 야자수가 펼쳐진 청량감 넘치는 풍광을 광고 속에 고스란히 담아냈는데 경쾌한 비트와 감미로운 멜로디로 상쾌한 여름날의 드라이브를 모티브로 삼았다고 해
재범이 올라타 있는 저 차의 색상이 지중해의 푸른 빛깔을 담아낸 모나코 블루!!
제주도도 단숨에 LA로 만들어버리는 박재범 클라쓰~
한때 푹 빠져있었던 박재범의 'All I wanna Do'도 그렇고 이번 'Summeride'도 그렇고 도입부분에 'I need a cha cha beat boy'라는게 왜 나오는 걸까 궁금했는데 찾아보니 '차 차 멜론'이라는 프로듀서가 자신이 프로듀싱 하는 곡에 쓰는 시그니쳐 사운드라고 하더라고 (어쩐지 Summeride도 듣자 마자 귀에 꽂히더라니 딱 내 스타일이야!!) 박진영이 한창 자기가 만든 노래 도입부에 'JYP'라고 넣는 것처럼 말이지
그의 본명은 체이스 빈센트 말론으로 미국의 가수겸 프로듀서인데 AOMG 소속이래
최신 유행의 트랩 비트를 잘 찍어내는 작곡가중 하나로 꼽히는 차차말론은 박재범의 'All I wanna do'가 대박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고 레드벨벳, B1A4, 카라 등의 앨범에도 프로듀서로 참여했었어
'Summertime yeah SUMMERIDE'가 입에 맴돌게 하는'Jay Park' 박재범의 'SUMMERIDE' 풀버전 감상 go go ↓
------------------------------ 'Jay Park'의 'SUMMERIDE' 가사 -------------------------------
몸이 지쳤을 때 밖을 바라봐
자연과 함께 하나가 돼버리네
설레이는 마음 내가 달려가
위치 보내면 oh oh
Where u at? Pick u up
올라타 딱이네
We can go anywhere
Cruising everywhere
날씨도 최고네
분위기 거의 LA
We can go anywhere
Cruising everywhere
Summertime
We can play
고민 no 자유롭게
Girl open your window
Summertime
We can play
고민 no 자유롭게
Girl open your window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teady in my Chevy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teady in my Chevy
오랜만에 만난 여름날
Trailblazing through the streets
즐거운 이 느낌 엄청나
이 추억 간직하고파
이따 집에 가서 오늘 날짜
메모지에 적어놔
기분 super up
I don’t give a what
We be drivin’ drivin’ girl
I can do this all day
어느 때도 언제나
Baby girl u can call me
매일 vacation
함께 있으면
도로도 천국이야
이 순간 맛있어 girl
I can taste it
Never stop green light
Always giddy up, let’s go
Summertime
We can play
고민 no 자유롭게
Girl open your window
Summertime
We can play
고민 no 자유롭게
Girl open your window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teady in my Chevy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teady in my Chevy
Summertime
We can play
고민 no 자유롭게
Girl open your window
Summertime
We can play
고민 no 자유롭게
Girl open your window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teady in my Chevy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ummertime yeah SUMMERIDE
Steady in my Chevy
댓글